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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Study/Adult Learning

티칭에 대한 이론들 (THEORIES OF TEACHING)

학습의 이론들로부터 티칭의 원칙들을 알 수 있다.

  • 학습의 이론들 : 생명체가 어떻게 배우는지에 대해 다룬다.
  • 티칭의 이론들 : 생명체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Hilgard's 20가지 원칙

동물과 아이들에 대한 이론을 배우는 것에서 파생된 교육 개념들
(성인 학습에 관한 연구는 최근까지 완료되지 못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개념에서 활용하는 이론들이 많다.)

동물에 아이들에 대한 이론 : Thorndike, Guthrie, Skinner, Hull, Tolman, Gagne
성인에 대한 이론 : Rogers, Maslow

Rogers는 티칭에 대한 그의 연구에서 환경과 촉진에 대한 개념을 강조했다.(Maslow도 동의할 것이다.)
단지 Maslow는 안전성을 제공해야 하는 교사의 책임을 조금 더 강조할 것이다.

 

Robert Gagne의 8가지 학습 유형(Eight Distinct Types of Learning)

  1. Signal Learning : 배우는 것에 따라 그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이 있다.
  2. Stimulus-Response Learning : 차별된 자극에 따라 정확한 반응을 얻는다.
  3. Chaining : 반응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
  4. Verbal Association : 언어를 통해 연관된다.
  5. Discrimination Learning : 개개인 학습은 개개인에게 차별된 자극을 준다.
  6. Concept Learning : 공통적으로 갖게 되는 반응
  7. Rule Learning : 규칙은 2가지 이상의 개념이 연관되어 있다.
  8. Problem Solving :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

 

Gagne의 교육 상황에서의 8가지 도구요소(eight component functions of the instructional situation)

  • Presenting the stimulus : 차별된 자극 준비
  • Directing attention and other learner activities. : 직접 관심을 주는 것과 활동들
  • Providing a model for terminal performance : 모델 제시
  • Furnishing external prompts : 외부로부터 지시(?)
  • Guiding the direction of thinking : 생각의 방향 제시
  • Inducing transfer of knowledge : 지식이 전달되도록 유도
  • Accessing learning attainments : 학습 성과에 접근
  • Providing feedback : 피드백 제공

 

성인 학습 이론에서 파생된 티칭 개념들

  • Carl Rogers
    • 오늘날 사람들은 계속해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살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교육은 배움을 촉진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 학습의 촉진을 위한 가이드라인
      • 수업의 분위기 세팅
      • 개개인의 목적을 이끌어내고 명확히 함
      • 각 학생이 개개인의 목적을 수행하기 바람
      • 학습을 위한 넓은 범위의 자원 활용
      • 그룹을 위한 유동적인 자원
      • 지적 내용과 감정적인 태도를 모두 허용
      • 가르치는 사람도 학습자임
      • 그룹과 자기 자신을 공유하기 위한 주도권을 잡음
      • 감정 이입
      •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받아들임
  • Abraham maslow
    • 교사의 안전 제공의 책임감을 강조했다.
  • George Brown
    • 융합 교육의 발전 설명
  • Goodwin Watson
    • "학습에 대해 알려진 것"에 대한 요약 제공
      1.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상받는 행동이 재발할 가능성이 더 크다.
      2. 보상 없는 단순한 반복은 배우기 어렵다.
      3. 위협과 처벌은 학습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지만 일반적으로 기피한다.
        보상이 처벌 가능성의 감소가 된다.
      4. 새로운 것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은 다양성과 변화를 수용하는 것에 달려있다.
      5. 배울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학습 상황이 위협적이라고 인식하게 되면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이든 배울 수 없다.
      6. 참신함은 일반적으로 보람이 있다.
      7. 우리 스스로 선택하고 참여할 때 가장 잘 배운다.
      8. 진정한 참여(처벌을 피하기 위한 가짜 참여와 반대) → 동기부여, 유연성 및 학습 속도 증가
      9. 독재적인 분위기는 학습자의 관심을 없앤다.
      10. "폐쇄적"인 권위주의적 환경은 학습자들의 자신감, 열망, 개념, 비판적 사고를 파괴한다.
      11. 배움을 위한 가장 좋은 시간은 배울게 무엇이든 즉각적으로 우리에게 유용할 때이다.
      12. "열린" 비 권위주의적 분위기는 학습자에게 주도성을 주는 것이다
        → 독창성, 자신감, 자기 확신, 독립을 배우는 것
  • Houle
    • 7가지 가정과 함께 교육의 다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시스템을 제안
  • Tough
    • Tough의 연구는 자기주도학습과 관련이 있다.
      • Tough는 성인의 경우 교사는 단순히 "돕는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 이상적인 도우미는 따스함과 사랑을 베푼다.
      학습자 개개인에 관한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 이상적인 도우미는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며 진정한 대화를 들어주고 반응한다.

 

티칭 이론에서 파생된 티칭 이론들

  • Dewey의 티칭 개념의 핵심
    • 경험
    • 민주주의
    • 연속성
    • 상호작용
  • Jerome Bruner
    • 교육은 4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조사를 통한 교육 기준)
      • 학습에 대한 전제
      •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조화
      • 준비된 자료들을 정렬
      • 보상과 처벌의 적절한 조화
  • Crutchfield
    • 생산적인 사고를 위한 4가지 기술
      • 문제를 발견하고 공식화 하는 기술
      • 문제 정보 구성 및 처리 기술
      • 아이디어 생성 기술
      • 아이디어 평가 기술

 

모델링을 통한 교육

  • Albert Bandura
    • 시스템 사회 학습
  • Bandura and Walters
    • 모델로부터 학습자가 받는 3가지 영향을 정의
      1. 모델링 효과 : 학습자가 새로운 종류의 반응과 패턴을 얻는다.
      2. 억제 효과 : 학습자의 학습을 감소시키거나 증가시킨다.(이전에 획득한 응답의 빈도, 대기 시간 등..)
      3. 추출 효과 
  •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을 모방하기 바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
    • Gage는 모방을 통한 학습은 인지구조가 거의 없는 작업에 적합하다고 설명

 

Perspectivie Transformation / Critical Reflectivity

  • Merzilow
    • 성인 학습자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고 돕는다.
  • Brookfield
    • 자기 계발

 

변화된 이론

  • 계획의 변경
  • 변화 전략의 선택과 사용
  • 조직 개발
  • 컨설턴트 및 에이전트의 역할 변경
  • 갈등 관리
  • 개입 이론
  • 변화에 대한 저항
  • 인간 관계 교육
  • 윤리에 대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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