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이론들로부터 티칭의 원칙들을 알 수 있다.
- 학습의 이론들 : 생명체가 어떻게 배우는지에 대해 다룬다.
- 티칭의 이론들 : 생명체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동물과 아이들에 대한 이론을 배우는 것에서 파생된 교육 개념들
(성인 학습에 관한 연구는 최근까지 완료되지 못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개념에서 활용하는 이론들이 많다.)
동물에 아이들에 대한 이론 : Thorndike, Guthrie, Skinner, Hull, Tolman, Gagne
성인에 대한 이론 : Rogers, Maslow
Rogers는 티칭에 대한 그의 연구에서 환경과 촉진에 대한 개념을 강조했다.(Maslow도 동의할 것이다.)
단지 Maslow는 안전성을 제공해야 하는 교사의 책임을 조금 더 강조할 것이다.
Robert Gagne의 8가지 학습 유형(Eight Distinct Types of Learning)
- Signal Learning : 배우는 것에 따라 그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이 있다.
- Stimulus-Response Learning : 차별된 자극에 따라 정확한 반응을 얻는다.
- Chaining : 반응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
- Verbal Association : 언어를 통해 연관된다.
- Discrimination Learning : 개개인 학습은 개개인에게 차별된 자극을 준다.
- Concept Learning : 공통적으로 갖게 되는 반응
- Rule Learning : 규칙은 2가지 이상의 개념이 연관되어 있다.
- Problem Solving :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
Gagne의 교육 상황에서의 8가지 도구요소(eight component functions of the instructional situation)
- Presenting the stimulus : 차별된 자극 준비
- Directing attention and other learner activities. : 직접 관심을 주는 것과 활동들
- Providing a model for terminal performance : 모델 제시
- Furnishing external prompts : 외부로부터 지시(?)
- Guiding the direction of thinking : 생각의 방향 제시
- Inducing transfer of knowledge : 지식이 전달되도록 유도
- Accessing learning attainments : 학습 성과에 접근
- Providing feedback : 피드백 제공
성인 학습 이론에서 파생된 티칭 개념들
- Carl Rogers
- 오늘날 사람들은 계속해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살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교육은 배움을 촉진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 학습의 촉진을 위한 가이드라인
- 수업의 분위기 세팅
- 개개인의 목적을 이끌어내고 명확히 함
- 각 학생이 개개인의 목적을 수행하기 바람
- 학습을 위한 넓은 범위의 자원 활용
- 그룹을 위한 유동적인 자원
- 지적 내용과 감정적인 태도를 모두 허용
- 가르치는 사람도 학습자임
- 그룹과 자기 자신을 공유하기 위한 주도권을 잡음
- 감정 이입
-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받아들임
- 오늘날 사람들은 계속해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살고 있다.
- Abraham maslow
- 교사의 안전 제공의 책임감을 강조했다.
- George Brown
- 융합 교육의 발전 설명
- Goodwin Watson
- "학습에 대해 알려진 것"에 대한 요약 제공
-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상받는 행동이 재발할 가능성이 더 크다.
- 보상 없는 단순한 반복은 배우기 어렵다.
- 위협과 처벌은 학습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지만 일반적으로 기피한다.
보상이 처벌 가능성의 감소가 된다. - 새로운 것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은 다양성과 변화를 수용하는 것에 달려있다.
- 배울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학습 상황이 위협적이라고 인식하게 되면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이든 배울 수 없다. - 참신함은 일반적으로 보람이 있다.
- 우리 스스로 선택하고 참여할 때 가장 잘 배운다.
- 진정한 참여(처벌을 피하기 위한 가짜 참여와 반대) → 동기부여, 유연성 및 학습 속도 증가
- 독재적인 분위기는 학습자의 관심을 없앤다.
- "폐쇄적"인 권위주의적 환경은 학습자들의 자신감, 열망, 개념, 비판적 사고를 파괴한다.
- 배움을 위한 가장 좋은 시간은 배울게 무엇이든 즉각적으로 우리에게 유용할 때이다.
- "열린" 비 권위주의적 분위기는 학습자에게 주도성을 주는 것이다
→ 독창성, 자신감, 자기 확신, 독립을 배우는 것
- "학습에 대해 알려진 것"에 대한 요약 제공
- Houle
- 7가지 가정과 함께 교육의 다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시스템을 제안
- Tough
- Tough의 연구는 자기주도학습과 관련이 있다.
- Tough는 성인의 경우 교사는 단순히 "돕는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 이상적인 도우미는 따스함과 사랑을 베푼다.
학습자 개개인에 관한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 이상적인 도우미는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며 진정한 대화를 들어주고 반응한다.
- Tough의 연구는 자기주도학습과 관련이 있다.
티칭 이론에서 파생된 티칭 이론들
- Dewey의 티칭 개념의 핵심
- 경험
- 민주주의
- 연속성
- 상호작용
- Jerome Bruner
- 교육은 4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조사를 통한 교육 기준)
- 학습에 대한 전제
-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조화
- 준비된 자료들을 정렬
- 보상과 처벌의 적절한 조화
- 교육은 4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조사를 통한 교육 기준)
- Crutchfield
- 생산적인 사고를 위한 4가지 기술
- 문제를 발견하고 공식화 하는 기술
- 문제 정보 구성 및 처리 기술
- 아이디어 생성 기술
- 아이디어 평가 기술
- 생산적인 사고를 위한 4가지 기술
모델링을 통한 교육
- Albert Bandura
- 시스템 사회 학습
- Bandura and Walters
- 모델로부터 학습자가 받는 3가지 영향을 정의
- 모델링 효과 : 학습자가 새로운 종류의 반응과 패턴을 얻는다.
- 억제 효과 : 학습자의 학습을 감소시키거나 증가시킨다.(이전에 획득한 응답의 빈도, 대기 시간 등..)
- 추출 효과
- 모델로부터 학습자가 받는 3가지 영향을 정의
-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을 모방하기 바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
- Gage는 모방을 통한 학습은 인지구조가 거의 없는 작업에 적합하다고 설명
Perspectivie Transformation / Critical Reflectivity
- Merzilow
- 성인 학습자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고 돕는다.
- Brookfield
- 자기 계발
변화된 이론
- 계획의 변경
- 변화 전략의 선택과 사용
- 조직 개발
- 컨설턴트 및 에이전트의 역할 변경
- 갈등 관리
- 개입 이론
- 변화에 대한 저항
- 인간 관계 교육
- 윤리에 대한 변화
'School Study > Adult Learn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학습론 중간요약 (0) | 2019.04.25 |
---|---|
성인학습론 이론 - ANDRAGOGY (0) | 2019.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