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hat is Andragogy?
→ andra(man) + ago : 성인을 가르치는 기술
a theory of adult learning that details some of the way in which adults learn differently than childern.
What is Pedagogy?
→ paid(children) + ago : 아동을 가르치는 기술
Pedagogy가 Andragogy보다 이전에 만들어진 용어이다.
2. Knowles' Five Assumptions of Adult Learners
- Self-Concept : 성인은 성숙한 발달 단계에 있고, 이는 어린이들보다 더 안전한 자기 개념을 가진 것이다. 이것은 그들 자신이 학습 지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
- Past Learning Experience : 성인은 배움을 끌어들이기 위한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 Readiness to Learn : 성인은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다.
- Practical Reasons to Learn : 성인은 학습에 대한 실질적인 문제 접근법을 찾는다.
- Driven by Internal Motivation : 아이들이 외적 동기에 힘입는 것과 다르게 성인은 내적 동기에 힘입는다.
3. Knowles' Four Principles of Andragogy
- Adults need to be involved in the planning and evaluation of their instruction
성인은 교육의 계획 및 평가에 참여해야 한다. - Learning should be centered on solving problems insted of content-oriented.
학습은 콘텐츠 중심이 아니라 문제 해결 중심이어야 한다. - Adults are most interested in practical learning, subjects that have immediate relevance and impact to their job or personal life.
성인은 직장 생활이나 개인 생활에 영향을 주는 실용적인 학습에 관심이 많다. - Should focus on what they've learned in the past.
과거에 배웠던 것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4. Andragogy in practice
- Andragogy : Core Adult Learning Principles
- Learner's Need to Know(학습자의 알 필요)
- why
- what
- how
- Self-Concept of the Learner(학습자의 자아 개념)
- autonomous(자발적인 학습)
- self-directing(스스로 관리)
- Prior Experience of the Learner(학습자의 과거 경험)
- resource
- developmental task
- Orientation to Learning(학습 준비)
- problem centered(문제 해결 중심)
- contextual(문맥)
- Motivation to Learn(학습을 위한 동기)
- intrinsic value(본질적 가치)
- personal payoff(개인적인 보수)
- Learner's Need to Know(학습자의 알 필요)
- Individual and Situational Differences(개인적, 상황적 차이)
- Subject Matter Differences(주제의 차이)
- Individual Learner Differences(학습자 개개인마다의 차이)
- Situational Differences(상황적 차이)
- Goals and Purposes for Learning
- Institutional Growth(제도적 성장)
- Individual Growth(개인의 성장)
- Societal Growth(사회적 성장)
5. What is theory?
"A theory is a comprehensive, coherent, and internally consistent system of ideas about a set of phenomena."
6. What is Humanistic Psychology?
"Humanistic psychology is a psychological perspective that emphasizes the study of the whole person."
7. Humanistic Psychology
- Personal involvement(개인적 참여)
- Self-initiation(자기 착수)
- Pervasiveness(확산) : 학습은 학습자마다 다른 행동을 만든다.
- Evaluation by the learner(학습자 평가)
- Its essence is meaning(본질적인 의미)
8. Gagne's five domains of learning(5가지 학습 영역)
- Motor skills, which are developed through practice.(연습을 통해 발전되는 Motor skills)
- Verbal information, the major requirement for learning being its presentation within an organized, meaningful context.(조직적이며 의미 있는 맥락에서 표현의 학습을 위한 주요 요구 사항)
- Intellectual skills, the learning of which appears to require prior learning of prerequisite skills.
(학습은 필수 기술의 사전학습을 필요로 한다.) - Cognitive strategies, the learning of which requires repeated occasions in which challenges to thinking are presented.(사고 학습에 대한 반복적인 사고가 필요)
- Attitudes, which are learned most effectively throught the use of human models and "vicarious reinforcement."
9. Edward L. Thorndike's Connectionism(연결주의)
- The Law of Readiness : 배울 준비가 되어 있으면 더 쉽게 배울 수 있다.
- The Law of Exercise : 연습은 학습의 efficiency(능률)와 durability(내구성)를 증가시킨다.
- The law of Effect : action에 따라 학습자가 만족할수도 불안해 할 수도 있다.
10. Pavlov's Classical Conditioning(파블르스의 개)
11. Four Laws of Organization(조직의 4가지 법칙)
- The Law of proximity : 서로 가까이 있는 것들은 함께 그룹화 된 것처럼 보인다.
- The Law of similarity and familiarity : 유사한 것들은 함께 그룹화된 것처럼 보인다.(시각 및 청각 자극 모두)
- The Law of clouser : 조금씩 비어있어도 우리가 채워서 하나의 모양을 만든다.
- The Law of continuation : 서로에게 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대상을 연속적으로 인식한다.
12. Lindeman's Key Assumptions
- Adults are motivated to learn as they experience needs and interest that learning will satisfy.
(성인은 학습이 만족할 필요와 흥미를 경험할 때 동기부여받음. 따라서 activities가 필요가 있다.) - Adults' orientation to learning is life-centered.
(성인의 학습 방향은 삶 중심적이다. 따라서 주제에 연연하지 말고 삶의 상황에서 학습을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 Experience is the richest resource for adult's learning.
(경험은 성인학습의 최고의 자원이다.) - Adults have a deep need to be self-directing.
(성인은 스스로 학습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교사의 역할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주는 것이다.) - Individual differences among people increase with age.
(나이를 먹으면서 사람마다 개인적 차이가 생긴다. 따라서 개개인에 따라 최적화된 교육이 필요하다.)
13. Clinical Psychology
- Sigmund Freud
- 심리적 사고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지만 그가 만든 학습 이론들을 공식화하지 않았다.
- 무의식적인 마음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 Carl Jung
- 인간의 의식은 4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Sensation
- Thought
- Emotion
- Intuition
- 인간의 의식은 4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ERIK ERIKSON
- human life cycle(마지막 3단계가 성인에 적용)
- Abraham Maslow
- 안전의 역할에 대해 강조
- Hierarchy of Needs
- Self-actualization
- Esteem
- Love/belonging
- Safety
- Physiological
- Hierarchy of Needs
- 안전의 역할에 대해 강조
- Carl Rogers
- 5가지 기본 가설에 근거한 학생 중심 접근 교육 방식 개념화
- 우리는 서로 다른 사람을 직접 가르칠 수 없다. 오직 그가 학습하기 용이하게 도울뿐이다.
- 사람은 자신의 구조를 유지 보수하거나 강화하는 것과 관련 있는 것만 잘 배운다.
- 새로운 환경에 동화되기 위해 자기 자신의 변화를 수반하는 경험은 상징화의 거부 또는 왜곡을 통해 저항받는 경향이 있다.
- 자아의 구조와 조직은 위협 하에서 더욱 단단해지고 위협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때 그 경계를 완화한다. 자기 자신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여겨지는 경험은 현재 자기 조직이 그것을 포함하도록 이완되고 확장된다면 동화될 수 있다.
- 중요한 학습을 가장 효과적으로 촉진시키는 상황은 다음과 같다.
- 학습자의 자아에 대한 위협 최소화
- 각 영역별로 차별화된 인식이 용이한 환경
- 5가지 기본 가설에 근거한 학생 중심 접근 교육 방식 개념화
14. Hilgard's 20 principles
15. Robert Gagne's Eight Distinct Types of Learning
- Signal Learning : 배우는 것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이 있다.
- Stimulus-Response Learning : 차별된 자극에 따라 정확한 반응을 얻는다.
- Chaining : 반응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
- Verbal Association : 언어를 통해 연관된다.
- Discrimination Learning : 개개인 학습은 개개인에게 차별된 자극을 준다.
- Concept Learning : 공통적으로 갖게 되는 반응이 있다.
- Rule Learning : 규칙은 2가지 이상의 개념이 연관되어 있다.
- Problem Solving : 문제 해결에 대해 생각해본다.
16. Gagne specifies eight component functions of the instructional situation(수업 상황의 8가지 요소)
- Presenting the stimulus : 차별된 자극 준비
- Directing attention and other learner activities : 직접 관심을 주는 것과 활동들
- Providing a model for terminal performance : 모델 제시
- Furnishing external prompts : 외부로부터 지시(?)
- Guiding the direction of thinking : 생각의 방향 제시
- Inducing transfer of knowledge : 지식이 전달되도록 유도
- Accessing learning attainments : 학습 성과에 접근
- Providing feedback : 피드백 제공
17. Key Concepts of Dewey's Teaching
- Experience
- Democracy
- Continuity
- Interaction
18. Evaluating the Program(프로그램 평가)
- Result Evaluation
- 교육의 최종 결과를 분석한다. 여기에는 기획자 또는 기획자의 조직이
비즈니스에 좋고, 직원에서 유익하거나 수익에 좋다고 결정한 결과가 포함된다. - 조직의 일상적인 기록들을 포함(매출, 비용, 사고, 불만 빈도, 지각 또는 결근 빈도 등..)
- 종합적인 비용을 측정해 프로그램이 적절한지 판단한다.
- 교육의 최종 결과를 분석한다. 여기에는 기획자 또는 기획자의 조직이
- Behavior Evaluation
- 연수생이 받은 훈련을 기준으로 연수생의 행동 변화 정도를 평가(연수생이 배운 정보를 어떻게 적용하는가?)
- 호의적인 상태에서만 행동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중요하다.
- 하지만 행동이 변화하지 않았다고 해서 그것이 연수생이 아무것도 배우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의 상사가 새로운 지식의 적용을 원치 않을 수도 있고, 그들 스스로 지식을 적용시키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 Learning Evaluation
- 프로그램을 통해 연수생이 무엇을 배웠는지 측정(학습 결과 지식이 얼마나 증가했나?)
- 시험을 통해 측정할 수 있다.
- 교육 세션을 계획할 때 구체적인 학습 목표 목록부터 시작해야 한다.(이는 학습 평가의 출발점이다.)
- 목표, 지식, 기술, 태도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을 측정할 수 있다.
- 연수생이 배우고 있는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이 미래 연수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중요한 평가기능이다.
- Recation Evaluation
- 프로그램 연수생이 연수에 어떻게 반응했는지 측정
- 이것은 당신의 훈련이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줌
또한 교육에서 누락된 중요한 영역이나 주제를 확인하는 것을 포함하여 향후 교육 향상에도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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