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론 이론 중에 andragogy에 대해 알아보자.
이와 관련된 과거의 학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공자(Confucius), 노자(Lao Tse)
- 예수(Hebrew prophets Jesus)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소크라테스(Socrates), 플라톤(Plato)
먼저 이러한 학자들이 제시하는 이론들을 살펴보기 전에 이 시대의 흐름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과학적인 측면과 예술적인 측면 2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자.
[과학적인 측면]
- 철저한 조사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자 했다.
- 손다이크(Edward L. Thorndike)의 "Adult Learning" 책이 1928년에 발간되었다.
[예술적인 측면]
- 직관과 경험적인 분석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자 했다.(경험 → 어른이 배우는 것들)
- 린드만(Eduard C. Lindeman)의 "The Meaning of Adult Education" 책이 1926년에 발간되었다.
린드만의 5가지 주요 가설을 살펴보자.
- 성인은 학습에 만족할 필요와 흥미를 경험할 때 배우기를 원한다.
따라서 성인 학습의 구성에 활동적인 요소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 성인들의 학습 방향은 삶 중심적이다.
따라서 성인 학습의 적절한 주제 구성은 과목이 아니라 삶의 상황이다. - 경험은 성인 학습의 가장 좋은 자원이다.
따라서 성인 학습의 핵심 방법은 경험을 분석하는 것이다. - 성인은 자기 주도성 학습이 매우 필요하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탐구 과정을 거치게 하며 그 과정이 적합한지 평가하는 것이다. - 나이에 따라 사람마다 각자의 고유한 성향을 가진다.
따라서 성인 학습은 스타일, 시간, 장소 및 학습 속도의 차이에 대해 최적의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임상 심리학(Clinical Psychology)]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그들이 겪고 있는 정신장애나 심리적 문제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 누구보다 심리적 사고에 많은 영향을 끼쳤지만 프로이트는 그가 만든 학습 이론들을 공식화시키지 않았다.
- 프로이트는 무의식적인 마음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칼 구스타브 융(Carl Jung)
- 인간의 의식은 4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 감각(Sensation)
- 생각(Thought)
- 감정(Emotion)
- 직관(Intuition)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 사람의 8단계 라이프 사이클에 대해 소개했다. - 마지막 3단계가 성인에 적용된다.
매슬로(Abraham Maslow)
- 안전의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 인간의 욕구들

칼 로저스(Carl Rogers)
- 5 가지 "기본 가설"에 근거한 학생 중심 접근 교육 방식을 개념화했다.
- 5가지 기본 가설
- 우리는 서로 다른 사람을 직접 가르칠 수 없다. 우리는 오직 그가 학습하기 용이하게 할 수 있다.
- 사람은 자신의 구조를 유지 보수하거나 강화화는 것과 관련 있는 것만 크게 배운다.
- 새로운 환경에 동화되기 위해 자기 자신의 변화를 수반하는 경험은 상징화의 거부 또는 왜곡을 통해 저항받는 경향이 있다.
- 자아의 구조와 조직은 위협 하에서 더욱 단단해지고 위협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때 그 경계를 완화한다. 자기 자신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여겨지는 경험은 현재 자기 조직이 그것을 포함하도록 이완되고 확장된다면 동화될 수 있다.
- 중요한 학습을 가장 효과적으로 촉진시키는 학습 상황은 다음과 같다.
- 학습자의 자아에 대한 위협 최소화
- 각 영역별로 차별화된 인식이 용이한 환경
- 5가지 기본 가설
[발달 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나이와 관련된 특성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신체적 능력, 정신능력, 흥미, 태도, 가치, 창의성, 라이프 스타일등..)
관련 논문들
- Kuhlen(1957) - life-span developmental psychology
- Havighurst(1972) - "teachable moments."
- Sheehy(1974) - a popular portrayal of the "Predictable Crises of Adult Life"
- Knox(1977) provided a more scholarly summary of research findings on adult development and learning.
- Stevens - Long, 1979; Stokes, 1983
[사회학 및 사회심리학(Sociology and Social Psychology)]
조직과 거대한 사회 시스템의 행동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알아내는 것에 많은 공헌을 했다.
환경적인 요소들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한다.(문화, 인종, 인구 특성 및 밀도 등)
[Pedagogy and Andragogy]
Pedagogy라는 단어는 Andragogy라는 단어보다 훨씬 오래된 단어다.
Pedagogy는 "아이들을 가르치거나 가이드한다" 을 의미한다.
Andragogy는 "성인을 가르치기 위한 기술이나 방법" 을 의미한다.
Pedagogy
- 알아야 할 필요성 - 학습자들은 그들이 통과하고 승진하기 위해서 교사가 가르치는 것을 배워야 한다고만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배우는 것이 자신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 필요가 없다고 느낀다.
- 학습자의 자아개념 -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컨셉은 성격에 따라 다르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자아컨셉도 결국 학습자의 성격에 따라 변한다.
- 경험의 역할 -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을 위한 자원으로 별로 가치가 없다고 느낀다. 중요한 것은 교사, 교과서 작가 및 시청각 도구 제작자의 경험이라고 느낀다.
- 학습 준비 - 학습자는 교사가 "통과하고 승진하기를 원한다면 배워야한다"고 말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 준비한다.
- 학습 방향 - 학습자는 학습에 주제 중심의 방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학습이 주제 내용을 습득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학습 경험은 주제 내용의 논리에 따라 구성된다.
- 동기 - 학습자들은 외부 요소들에 의해 동기를 받는다.(성적, 외부적인 압박 등..)
[성인이란 무엇인가]
- 생물학적으로, 우리는 번식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성인이라고 부른다.
- 법적으로, 투표를 할 수 있고, 운전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외부의 동의없이 결혼할 수 있는 나이에 이르면 성인이라고 부른다.
- 사회적으로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할 때 성인이라고 부른다.(풀타임 직장인, 투표하는 시민, 부모 등..)
- 심리학적으로, 우리의 삶을 책임질 수 있는 자아개념에 다다르면 성인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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