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리문에서 BETWEEN a and b는 a이상 b이하를 뜻한다.
View는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삭제 후 (DROP → CREATE)로 다시 생성해야 한다.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 프로그래머나 사용자의 입장에서 데이터베이스의 모습으로 좆기의 일부분을 정의한 것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 : 모든 응용 시스템과 사용자들이 필요로하는 데이터를 통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논리적으로 정의한 것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 :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저장 형태를 기술하는 것
관계 대수 : 절차적 언어
관계 해석 : 비절차적 언어
데이터베이스 로그(log)를 필요로 하는 회복 기법의 종류
- 연기 갱신 기법(Deferred Update)
- 즉각 갱신 기법(Immediate Update)
- 그림자 페이지 대체 기법(Shadow Paging)
- 검사점 기법(Check Point)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 LOAD(AC <- M)
- ADD(AC <- AC + M)
- STORE(M <- AC)
인터럽트 우선순위 판별 방법
하드웨어적인 우선순위 결정 방식 - 데이지 체인
소프트웨어적인 우선순위 결정 방식 - 폴링
폴링(Polling)
인터럽트 요청신호 플래그를 차례로 검사하여 인터럽트의 원인을 판별
장점 - 우선순위 변경이 쉬움
데이지체인(Daisy Chain)
인터럽트가 발생하는 모든 장치를 직렬로 연결
장점 - 빠름
세그먼트 레지스터는 운영체제에서 관리하며 응용프로그램이 직접 접근할 수 없다.
명령어 구성에서 중요한 것 → 연산자, 주소, 워드의 크기
허프만 코드 → 그래픽 기호의 표현이 용이
해밍 코드 → 에러 검출이 쉬움
그레이 코드 → 연속된 순간에 하나의 비트만 변화
자기 보수가 가능한 코드
- 3초과 코드(excess-3 코드) (비가중치 코드)
- 2421 코드 (가중치 코드)
비파이프라인 총 수행 시간 = 시간 * 세그먼트 갯수 * 태스크 갯수
파이프라인 총 수행 시간 = 시간 * (세그먼트 갯수 + 태스크 갯수 - 1)
RCA(Ripple Carry Adder) : Full Adder를 일렬로 연결하여 구성한 덧셈회로
다른 덧셈회로보다 회로 구성이 간단하지만 많은 비트 수를 계산할 때는 계산하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CLA(Carry Lookahead Adder) : RCA의 느린 계산을 극복하기 위하여 각 비트 단에서 캐리를 미리 예측해서 좀 더 빠른 계산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덧셈회로
마이크로명령어 형식
조건필드 - 분기를 위한 플래그 정보를 나타낸다.
연산필드 - 동시에 수행되는 연산 정보를 나타낸다.
주소필드 - 분기가 발생할 경우 실행할 목적지 마이크로 명령어 주소로 사용된다.
분기필드 - 분기의 종류와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 명령어의 주소를 결정하는 방법
LFU - 가장 적게 사용 되었던 데이터 제거
LRU(NUR) - '최근' 가장 적게 사용되었던 데이터 제거
IDL : 인터페이스 정의 언어
응집도(cohesion) : 모듈 내부의 처리 요소들 간의 기능적 연관도
HDLC에서 사용되는 프레임 유형
- Information Frame
- Supervisory Frame
- Unnumbered Frame
전송 제어 문자
- SOH(Start Of Heading) : 헤딩 시작
- STX(Start of Text) : 본문 시작, 전송할 데이터 그룹의 시작
- SYN(Synchronous idle) : 동기 문자
- DLE(Data Link Escape) : 전송 제어 문자와 전송 데이터 구분을 위해 사용
802.1 = 전체의 구성
802.2 = 논리 링크 제어(LLC) 계층
802.3 = CSMA/CD
802.4 = 토큰 버스
802.5 = 토큰 링
802.6 = 도시형 통신망(MAN)
802.11 = 무선 LAN
전위식 중위식 후위식 변환방법
1. 연산자에 따라 묶는다.
2. 연산자를 각 괄호 뒤로 뺀다.(후위식) / 중위식의 경우 연산자를 문자 사이로
3. 괄호를 제거한다.
- 완전화 보수(perfective maintenance) : 소프트웨어의 본래 기능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확장시키는 활동
- 적응 보수(adaptive maintenance) : 소프트웨어의 수명 기간 중에 운영체제나 컴파일러 같은 프로그래밍 환경 변화와 주변장치 또는 다른 시스템 요소가 향상되거나 변경될 때 기존의 소프트웨어에 반영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 예방 보수(preventive maintenance) : 장래의 유지보수성 또는 신뢰성을 개선하거나 소프트웨어의 오류 발생에 대비해 미리 예방 수단을 강구해 두는 활동
- 수정 보수(corrective maintenance) :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검사 단계에서 발견하지 못한 잠재적인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활동
자료 흐름도(DFD)
- 원 = 프로세스
- 화살표 = 흐름
- 사각형 = 단말
- 직선(평생선, 이중선) = 저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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